본문 바로가기

공동대표 인사말

[인사말] 비례민주주의연대 김찬휘 공동대표 인사드립니다.

( 사진 : 2018년 정치개혁공동행동 선거제도 개혁 촉구 릴레이 일인시위 )

안녕하세요. 이번에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로 선출된 김찬휘입니다.

4년 전 정당득표율 25.54%를 얻은 더불어민주당은 의석 41.0%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는 이렇듯 비례성이 결여된 선거 결과를 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실현하자고 결의를 다졌습니다. 그 결과 부족하나마 공직선거법 개정의 쾌거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더불어시민당으로 33.35%의 지지를 얻은 더불어민주당은 전체 의석의 60%를 차지했습니다. 4년 전이 비례성의 ‘결여’였다면 이번 결과는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비례대표제 없이 소선거구제 다수대표제만 존재하는 나라에서나 있을 법한 선거 결과를, 우리는 ‘비례성의 난폭한 유린’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습니다. 비례위성정당의 칼춤이 난무하는 광경을 보면서, 우리는 우리의 첫 번째 선거법 싸움은 일단 실패로 돌아갔다고 자인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1987년 6월에 거리 한 가운데에 있었습니다. 그때는 솔직히 선거법에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압니다. 현대적 민주주의가 ‘대의제’(representative) 민주주의라면 그 민주주의의 성패는 국민의 ‘대표’(representative)를 뽑는 과정의 적절성, 합리성, 공정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최근 OECD 36개 나라의 국회 선거제도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시사주간지 Economist지 부설 경제분석기관인 Economist Intelligence Unit가 매년 발표하는 민주주의 지수(Democracy Index)에 따르면 노르웨이는 2010년부터 줄곧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한 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을 선거제도의 민주주의에서만 기인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노르웨이의 선거제도의 선진성은 간과하기 어려울 정도로 뚜렷합니다.

노르웨이는 100%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로 단원제 국회의원을 뽑습니다. 하지만 OECD 국가 중 22개 나라나 100% 정당명부식이므로 이 점이 도드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노르웨이는 일단 정당별로 투표용지가 다릅니다. 자기가 원하는 정당의 투표용지를 집어들면 됩니다. 투표용지에는 그 정당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이 있지만, 정당이 정한 그 명부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리스트의 순번을 바꿀 수 있습니다. 13번을 2번으로, 이런 식으로요. 마음에 안 드는 후보는 지워버릴 수도 있습니다. 순번 수정과 삭제는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서 19개 선거구로 권역별명부를 적용합니다. 하지만 권역별명부는 비례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구 득표율에 따라 정당의 의석수를 최종 보정합니다.

이런 선거제도를 우리는 가질 수 없는 것일까요? 2015년 민주주의지수에서 ‘결함 있는 민주주의’(Flawed democracy) 국가 대열로 내려앉은 한국은 5년째 이 대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2019년에는 23위로 두 계단 내려오기까지 했습니다. 위성정당 사태로 얼룩진 2020년의 한국 민주주의를 이 기관에서는 내년에 어떻게 발표할까요?

비례위성정당으로 인한 양당제의 강화는 정말 낙담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지만, 우리는 여기서 그만둘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가 시민사회 각 영역의 성숙한 발전의 소산이라고 할 때, 선거제도의 발전이라는 몫은 우리 ‘비례민주주의연대’에게 주어져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성정당 사태의 재발을 막고, 우리 현실에 맞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연구하고,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면서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우리에게 맡겨진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회원들을 믿고, 시민들의 지혜를 믿으며, 뚜벅뚜벅 전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5월 4일
비례민주주의연대 김찬휘 공동대표

비례연대 소개

 

환영합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를 소개합니다.

 

'거대양당이 100석인 의회에서 40~50%의 정당 득표율로
80~90석 의석을 가져가는 것은 너무 불공정합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는 40%의 정당 득표율로 40석 의석을 배분하는 공정한 선거제도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초정파적 시민운동단체입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정당 득표와 의석 배분에 따른 표의 등가성과 공정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열망을 갖고 2014년 정치학자, 정치인 등 전문가 중심의 비례대표제 포럼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부터는 비례민주주의연대를 선포하여 전문가와 시민활동가가 함께하는 조직으로 거듭났습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전국시민사회단체 580개 단체(서울, 세종, 광주, 부산, 울산, 제주 등)인 <정치개혁공동행동>과 연대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3대 과제 11가지 의제의 선거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개혁, △정치 다양성과 여성 정치 확대, △누구나 정치가 가능한 참정권 확대입니다. 세부 의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개혁 : 1) 국회의원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2) 국회의원 특권 폐지와 의원정수 확대, 3) 지방의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4) 대통령, 지방자치단체장 결선투표제

△정치 다양성과 여성 정치 확대 : 5) 정당 설립 요건 완화 및 지역 정당 인정, 6) 여성할당제 강화, 7) 정당별 기호 부여제도 폐지 및 기탁금, 선거비용 보전기준 하향

△누구나 정치가 가능한 참정권 확대 : 8) 만 18세 선거권, 피선거권 및 청소년 정치활동 보장, 9) 유권자 정치적 표현의 자유 보장, 10) 교사, 공무원의 정치적 기본권 보장, 11) 투표 시간 연장, 선거일 법정 유급휴일화, 장애인 투표소 접근권 보장 등

20대 국회에서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전국적으로 선거제도 개혁 온·오프라인 강연, 워크숍, 토론회,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공론화 활동과 함께 <정치개혁공동행동>에서 시민 캠페인, 농성, 의원 면담, 집회, 기자회견 등 수많은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는 2019년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2019년 12월 27일, 마침내 국회 본회의에서 만 18세 선거권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담긴 공직선거법을 통과시킬 수 있었습니다.

통과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기존의 지역구 253석 / 비례대표 47석 따로 국밥식 선거제도(소선거구제)에서 21대 총선만 비례대표 47석 중 30석에만(캡) 50%의 연동률을 적용합니다. 이후 총선에서는 30석의 캡 없이 비례대표 47석에 50%의 연동률을 적용합니다. 즉, 지역구 의석의 조정 없이, 비례대표 의석의 증대 없이 연동률만 강화되었습니다. 하지만 비례민주주의연대는 2019년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를 선거제도 개혁 운동의 시작으로 봅니다. 이러한 선거제도 개혁 운동의 시작을 21대 국회에서는 정치개혁공동행동에서 촉구하는 지역구:비례대표 = 2:1로의 비례대표 의석이 증원된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반드시 마무리를 지을 것입니다. 또한, 정당/선거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위성정당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할 것입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의 목표는 분명하고 명확합니다. 그리고 꼭 실현해야 합니다. 국회, 지방의회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의 도입으로 기울어진 선거판을 바꿀 것입니다. 선거판이 바뀌면 정치판도 바뀝니다. 정치판이 바뀌면 사회경제문화교육 등 삶의 모든 부분이 바뀝니다. 1700만 촛불의 힘이 무능한 정권을 바꾸었듯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촛불 정신을 담아 정치 퇴행을 반복시키는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반드시 바꾸어 내겠습니다.

2022년 8회 지방선거, 2024년 22대 총선부터는 위성정당 없이, 국민의 다양한 의사가 국회 의석에 정확히 반영되는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비례민주주의연대의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금은 우리나라의 비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쓰입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 : 김찬휘, 박예휘 
비례민주주의연대 사무국장 : 김현우 
티스토리, 페이스북 : '비례민주주의연대' 검색 / 페이스북 : '정치개혁공동행동' 검색 

이메일 : prforum2020@gmail.com
문의 : 010-2726-2229(비례민주주의연대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