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민주주의연대란?

소개 2016.10.19 16:27

비례민주주의 실현이 목표인 비례민주주의 연대를 소개합니다. 

의회가 100석이라면 40~50% 정당득표로 80~90석 의석을 가져가는 것은 너무 하잖아?!! 

비례민주주의연대는 40% 정당득표로 40석 의석을 배분하는 공정한 선거제도인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초정파적 시민단체입니다. 표의 비례성이 보장되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2014년 정치학자, 정치인 등 전문가 중심의 비례대표제 포럼에서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2016년 비례민주주의연대를 선포하여 전문가 조직과 시민활동가가 함께하는 조직으로 거듭났습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밤낮으로 움직입니다. 국회 안에서는 토론회, 간담회, 정당-시민사회 연석회의를 하고 광장에서는 집회, 캠페인, 플래시몹, 농성을 하며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활동 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선거제도 개혁 토론집, 교육-PPT, 캠페인 리플렛, 현수막, 피켓 등 모든 자료를 아카이빙합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는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 연대체 <정치개혁 공동행동>의 실무단체로서 서울행동, 세종행동, 대전행동, 대구행동, 광주행동, 부산행동, 제주행동 등 전국적으로 범국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동형비례대표제를 포함한 3대 과제 11가지 의제의 선거법 개정을 동시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개혁(국회/지방의회 연동형비례대표제, 결선투표제, 특권폐지 및 비례대표의원정수 확대)△정치 다양성과 여성정치 확대(여성할당제 강화, 정당설립요건 완화, 기탁금 조정)△'누구나 정치'가 가능한 참정권 확대(청소년참정권, 교사/공무원 정치기본권, 장애인참정권)의 내용입니다.

비례민주주의연대의 목표는 21대 총선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열리는 기간 (2018년 10월~2019년 3월) 동안 '연동형비례대표제'를 통과시키는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보다 분명합니다. 그리고 꼭 실현시켜야합니다. 그래야 모든 표가 의석으로 전환되어 거대정당은 과대대표되고 군소정당은 과소대표되는 괴이한 선거결과를 멈출 수 있습니다. 또한 국회와 정부가 신자유주의에 타협하지 않고 국민을 위한 안전사회 구축, 실질적인 복지 등 법안들을 조속히 통과될 수 있는 정치적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대 국회 상반기에는 대통령을 탄핵했다면 20대 국회 하반기에는 선거제도 개혁을 해야합니다. 

연동형비례대표제가 적용된 21대 총선을 할 수 있도록 비례민주주의연대의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온라인 후원회원가입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goo.gl/forms/Ugvjxf7EEnCxqrAO2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 : 최태욱,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활동가 : 최영선, 김현우

페이스북 : "비례민주주의연대", "정치개혁공동행동"

도서 : 합의제민주주의를 말하다(최태욱-책세상), 삶을 위한 정치혁명(하승수-한티재), 청년의인당(최태욱-책세상)


[씨리얼x정치개혁공동행동] 연동형비례대표제란?

https://youtu.be/3TRVlo5Fqe0